월별 글 목록: 2015년 1월월

개발자가 맥을 써야하는 이유 ?

저는 회사에서 플랫폼 개발 및 아키텍쳐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는 맥을 업무용 PC 로 사용하기 때문에 회사의 보안쪽에게 부탁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왜 당신은 꼭 mac 을 써야 합니까? 라는 질문에 제가 대답한 내용을 정리해서 글로 남겨 봅니다.


안녕하세요. 이경일 입니다.

일단 저희 팀에서 주장하는 저희 팀이 (정확히는 저희 플랫폼 개발 파트 개발자가) 맥을 써야하는 이유입니다.

mac 의 OS인 osx 의 코어인 unix 정확히 말하면 (FreeBSD) 때문 입니다.
Android 개발이나 웹 개발은 솔직히 꼭 mac 이 필요 없긴 합니다. 하지만 웹어플리케이션 또는 서버 플랫폼 아키텍쳐 개발을 하는
저희 파트의 경우 특성상 서버 환경에서 오픈 소스 및 오픈 플랫폼을 가지고 개발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오픈 소스의 경우
대부분 unix 환경에 최적화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윈도우 os 에서 개발을 한것이 unix 나 linux 환경에서 안돌아 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저희 파트는 서버상에서 돌아가는 것들을 만드는 파트이고 또한
개인용 PC 시장은 윈도우가 장악했을지 몰라도 서버 시장은 unix, linux 의 세상이라고 말할수 있을 정도 이기 때문이죠.

만약에 mac 을 쓰지 말라고 할 경우 저희 파트의 경우 윈도우를 쓰지 말고 Linux 를 (우분투 같은) 써야 하는것이 맞습니다.
따라서 편리한 컴퓨터 사용 환경과 개발을 위해 최적화된 환경 모두를 충족해주는 OS 는 지금은 mac 뿐 입니다.

그리고 Android 나 웹 개발자는 그럼 mac 을 쓸필요가 없지 않느냐 ? 라고 물어 보실수도 있는데 물론 반드시 쓸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Android 개발자나 웹 개발자는 주로 개발 도구로 eclipse 를 사용합니다. 이 eclipse 는 java 로 짜여진 개발 도구로
OS 의 메모리 관리에 매우 민감합니다.

따라서 메모리 관리가 엉망인 윈도우에서 사용하다가 종종 eclipse 가 죽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런경우 힘들게 개발한 코드가
날아가는 경우가 허다하게 발생 하고 있습니다.
mac 에서는 아직 그런 경우는 경험해보지 못했습니다.

쉽게 이야기 하면 안정성과 효율성 이라고 말하고 싶네요. (싱글 모니터 쓰는것보다 듀얼 모니터 쓰는것이 효율이 좋은것과 같은 맥락)

저희 팀 안에 ui 개발 파트가 있는데 이 파트는 맥을 안쓰고 윈도우 PC 를 쓰고 있습니다.
이분들은 eclipse 를 안쓰고 editplus 라는 text 편집 툴을 쓰고 사용자들과 접점인 브라우저 상에서 돌아가는 것을 개발하는 파트 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익스플로어 환경 (윈도우) 에 맞추어 개발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죠.

그들 입장에서는 맥에서 개발하고 확인을 하기 위해서 VDI 의 익스플로어를 쓰면 너무 불편하고 효율성을 위해 PC 를 쓰는것 입니다.

저희 파트는 mac 을 꼭 사용했으면 하는 점을 어필한 것이니 검토 부탁 드립니다.

 

어떤가요? 동감 가시나요?

추가

죄송합니다. 해당 글은 매우 개인적인 글로 한창 패기 있을 때 쓴 글입니다. 당시 매우 폐쇄적인 대기업의 상황에서 온갖 보안 프로그램이 달려있는 윈도 랩톱을 사용하다가 화가 나서 쓴 글인데… 오해가 좀 있을 거 같네요. 저 회사 다닐 때 결국을 맥을 사용하긴 했는데 결국 맥용 보안 프로그램을 어디서 또 구해 오더라고요… 우분투는 그런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가 불가능해서 인터넷을 접속할 수 없어 전혀 사용할 수 없었고요. (개인적으로는 우분투 좋아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씽크패드에도 일부 파티션에 우분투를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분투 이야기가 많으신데 물론 우분투 좋습니다. 하지만 가끔 답답하때가 있더라고요. 에버노트 사용이라던지 가끔 하는 게임류? (제가 가난해서 게임용 데스크톱이 따로 없다 보니 ㅜㅜ)